유통업체 POS데이터 활용방안


유통산업에 일대 혁신을 가져다 준 POS시스템은 유통업체에게 다각도로 활용할 수 있는 양질의 데이터를 제공한다.
하지만 정보는 단지 보는것만으로 가치가 생기지 않는다. 수집된 정보 가운데 유익한 것을 선별해 의사결정에 이용하고 그것이 매출 및 수익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아무리 최첨단 단말기를 도입해도 POS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면 무용지물이다. 유통업체들이 POS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된다.

■ 매출관리를 통한 판매실적 향상
 
  POS데이터를 통해 각 시간대별, 요일별 매출 실적은 물론 지역별 판매 특성이 어떻게 다른지 확인할 수 있으며 거래형태별로 직영,임대,특판,수수료 매장에서 발생하는 실적을 각각 구분할 수 있다. 또한 현금,카드결제 등 지불수단별로 구분해 맴출 실적을 파악할 수도 있다. 이렇게 수집된 로우데이터(Low Data)를 분석하고 재가공하면 판매실적을 향상시킬수 있는 훌륭한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

■ 상품관리를 통한 수요예측

유통업체들은 POS데이터에서 수집한 단품별 실적을 바탕으로 품목별 주력상품을 선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기본적인 수요예측이 가능해진다. 재고에 대한 뒤떨어진 예측과 잘못된 예측은 재고부족과 과잉재고 현상을 초래한다. 하지만POS데이터를 근간으로 단품별 실적을 분석해 필요한 상품만 주문하게 되면 적정재고를 유지하고 결품률을 떨어트릴수 있는 것이다.

홈플러스를 비롯한 일부 유통업체에서는 보다 효율적인 재고관리를 위해 자동보충발주 시스템을 채택, 실시간으로 재고를 파악해 자동으로 보충발주하고 있다. 자동보충발수 시스템은 POS 시스템을 통한 판매 데이터를 기초로 정확한 수요예측 결과에 의해 수작업을 거치지 않고 점포에서 상품을 주문하는 시스템이다.

주문은 EDI를 통해 물류센터로 전송되고 즉각적으로 재고보충이 이뤄지게 된다. 이처럼 정확한 수요예측 시스템이 가동되면 유통업체 입장에서는 바이어 업무 부담이 줄어들어 수.발주관리의 자동화가 가능해지면, 공급업체 입장에서는 합리적인 생산 계획을 마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고객관리를 통한 일대일 마케팅

 유통업체들은 자사의 패밀리카드나 포인트 카드를 이용해 고객정보를 등급별로 데이터베이스화할 수 있다. 또한 POS데이터를 근간으로 장바구니 분석을 실시해 고객 성향에 맞는 쿠폰을 발송하는등 원하는 정보를 미리 제공해 고객별 맞춤 마케팅을 실시할 수 있다.


할인점 POS 시스템 현황

점포명     점포 수   보유대수  사용기기

이마트                 78                      NCR 7452/Team POS

홈플러스              38                      IBM4694

롯데마트              40                      NCR7452/7456

까르푸                 31                      IBM4694/Wincor

월마트                 16           576       IBM4694

GS마트                11           359       NCR7452/IBM Local

메가마트               9            330       NCR7452

킴스클럽              10            206       NCR7450/7452

코스트코홀세일      5            180   NCR7450/7452/IBM4694


*** 위 기사는 리테일메거진 10월호 에 실린 기사 일부를 발췌한 것임을 알립니다. ***

리테일메거진 10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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