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DVI란 무엇인가?
DVI는 Digital Visual Interface의 약자로 DDWG라고 불리는 컴퓨터 업계의 리더들이 구성한 콘소시엄에서 제정한 전송 표준안으로 PC에서 디스플레이 기기까지 아날로그 신호가 개입되지 않은 순수한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기 위한 방안으로 개발되었다.
1.0 버전의 표준안은 1999년도에 처음 발표되었으며 현재 많은 홈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지원하고 있다.



2. 왜 DVI 를 사용해야 하는가?

새로운 커넥터는 모든 종류의 소스(컴퓨터, DVD플레이어, 셋탑박스, 스케일러)와 디스플레이(플라즈마, LCD 모니터와 프로젝터)를 연결할 수 있다.
이러한 커넥터들은 당신의 소보?디스플레이에 픽셀 대 픽셀의 정확도를 가지고 보여줄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사용한다.
당신의 소스기기 내부에서는 영상정보가 디지털화되어 처리되고 디스플레이로 보여진다. 또한 디스플레이도 정보를 디지털적으로 처리한다. 만일 VGA 나 다른 아나로그 타입의 케이블이 이런 두 장치를 연결하게 된다면 디지털 신호는 아날로그로 Down-convert 되서 케이블을 지나 디지털로 백업, 변환되어 디스플레이로 보여지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변환과정을 건너뛰게 되면 완벽한 색상과 정확한 타이밍으로 전혀 노이즈가 없는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는 것이다.

3. 싱글링크와 듀얼링크의 차이는 무엇인가?

케이블은 두 단계로 나뉜다. 싱글링크 케이블은 165 MHz 의 대역폭 또는 초당 1억6천5백만 픽셀의 처리속도를 지원한다. 듀얼링크는 330 MHz의 대역폭을 지원한다. 당신 장치의 대역폭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수평해상도와 수직해상도 그리고 재생빈도를 곱해주면 된다. 예를 들어 표준 XGA (1024×768) 의 해상도와 60Hz의 재생빈도를 가진 디스플레이가 있다면 1024 x 768 x 60 = 약 47 MHz 가 되는 것이다. 표준 XGA 디스플레이는 싱글 디지털 링크로 쉽게 전송가능하다.
싱글링크케이블은 표준 HDTV (1920x1080) 까지도 지원가능하다. 듀얼링크는 QXGA (2048x1536)를 아무 문제없이 지원할 수 있다.

4. DVI 연결에 거리제한이 있는가?

DVI 의 표준사양은 5m 이다. 그러나 고품질 구리 케이블과 광섬유 케이블은 DVI 신호를 엄청나게 먼거리까지 전송할 수 있게 해준다. 광섬유 케이블은 DVI 신호를 쉽게 100m 너머까지 보내준다. 리피터를 사용하면 이런 신호를 더 먼거리까지 보낼 수 있다. 전송거리는 케이블을 통해 이동하는 신호의 대역폭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고품질의 케이블이나 광섬유케이블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케이블 길이가 길어질 경우 HDCP 신호의 전송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5. DVI-I 와 DVI-D 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이것은 디지털 커넥터중에서 가장 혼동되는 두가지이다. DVI-D 는 신호전송에서만 디지털을 지원한다.
하지만 DVI-I 는 이런 케이블이나 커넥터를 통해 디지털과 아날로그 신호를 모두 전송할 수 있다. 케이블 한쪽에는 VGA 커넥터가 있고 다른 한편엔 DVI-I 커넥터가 있다면 디스플레이로 아날로그 신호를 전송할 수 있다.
또한 한쪽에 DVI-I 또는 DVI-D 커넥터를 연결한다면 디지털 신호를 전송할 수 있다. DVI-D 수컷 커넥터는 DVI-I 암컷 커넥터에 연결/전송할 수 있지만 DVI-D 암컷 커넥터는 DVI-I 수컷 커넥터에 연결/전송 할 수 없다.

6. HDCP(High-Bandwidth Digital Content Protection)이란 무엇인가?

HDCP 는 DVI 전송신호에 포함되어 있는 디지털 콘텐츠를 보호하기 위해 인텔이 만든 암호화 기능이다. 이러한 콘텐츠를 보호하고 저작권을 유지하기 위해 기술개발자들은 콘텐츠 제작자들의 요구에 부합하여야 하고 자신의 장치들에 HDCP 암호화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런 기술을 사용하면 디스플레이 장치는 암호화된 비디오 콘텐츠를 표시할 수 있게 된다.
이런 기능을 얻기 위한 트릭이 있다. 제작자들은 이런 콘텐츠들을 저장하거나 재전송하는 걸 허용하기 보다는 인증이 필요한 뷰어를 사용해서 영상정보의 전송을 제한하는데 동의하기 마련이다.
예를 들어, 만일 DVI 연결을 사용하는 HDCP DVD 플레이어를 통해 프로젝터로 영상을 내보낸다면 이 프로젝터 에는 HDCP가 장치되어 있어야 한다. 만일 두개의 프로젝터에 이런 콘텐츠를 동시에 보여주길 원한다면, DVI 분배증폭기도 이러한 HDCP를 장치하고 있어야 한다. 사용용도가 점점 복잡해질수록 장치가 신호를 적절하게 보내기는 힘들어진다.
헐리우드에서는 자신들의 콘텐츠를 보호하고 제어하기 위해 HDCP 암호화 신호를 디스플레이 하기 위한 제한된 DVI DVD 플레이어를 사용한다. DVI 를 사용한 HDTV는 단순히 영화를 보는 것 뿐만 아니라 HDTV 전송이란 측면에서도 논의거리가 되고 있다.
앞으로는 이러한 호환성 문제가 디지털 비디오 콘텐츠의 불법복제 또는 해적판을 제한하기 위해 계속 크게 불거질 것이다.

http://audioncable.com/contents/tech_read.php?uid=-126

n DVI란 무엇인가 ?

DVI는 Digital Visual Interface의 약자로 DDWG(Digital Display Working Group)라고 불리는 컴퓨터 업계의 리더들이 구성한 콘소시엄에서 제정한 전송 표준안으로 PC에서 디스플레이 기기까지 아날로그 신호가 개입되지 않은 순수한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기 위한 방안으로 개발되었다.

1.0 버전의 표준안은 1999년도에 처음 발표되었으며 현재 많은 홈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지원하고 있다.

DVI 포트에는 DVI-I 와 DVI-D 가 있으며, COPY PROTECTION 기술은 HDCP(불법 복제 방지)기능이 내장된 타입과 내장이 되지 않은 타입으로 나누어진다. (만약 HDCP 기능을 채택할 경우 모델과 세트 제조 수량에 상관없이 璲?$ 15000를 로얄티를 내야 한다.)

n HDCP란 ?

HDCP란 DVI를 포트를 이용하여 디지털 비디오 데이터를 전송하고자 할 때 복사 방지를 위하여 전송자( SETTOPBOX)쪽과 수신자(디스플레이부)쪽에 암호 키를 가지고 있어 최종 수신자 (디스플레이 판넬) 쪽에서 완전한 키를 만들어 영상을 복원하는 기술을 말한다.

n DVI는 왜 필요한가 ?

현재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PC와 모니터 상의 신호 전달 체계는 다음과 같다.

디지털 비디오 (디지털 신호) VGA –> (아날로그 RGB 신호로 변환) RGB 케이블 –-(아날로그 신호) -->CRT 모니터 ;

하지만, LCD 패널과 같은 디스플레이 기기가 일반화되면서 위와 같은 신호 전달 방식은 매우 비효율적이다. 왜냐하면 디지털 디스플레이 기기의 경우 자체적으로 다시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경하여 출력하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최초의 디지털 신호가 아날로그 신호 변조 후 다시 디지털 신호 변조되는 불필요한 과정을 겪기 때문이다.

즉 , 디지털 비디오 –-(디지털 신호)-->VGA(아날로그 RGB 신호로 변환)-->RGB 케이블—(아날로그 신호)-->디지털 디스플레이 기기로 입력 –(다시 디지털 비디오 신호로 변조)-->디지털 디스플레이 기기로 출력 업계에서는 이와 같은 비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디지털 비디오 입출력 체계를 고안해 내었으며 TMDS(Transition Minimized Differential Signaling) 방식의 DVI가 업계의 표준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n DVI는 언제 필요한가 ?

DVI 와 RGB의 차이는 미시적인 관점에서 극명하다. 샤프니스 손실로 인한 뭉게짐, 잔상현상, 잡티 등 아날로그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에서 DVI는 자유롭다.

화면의 크기가 작다면 일반 사람들의 눈에 비친 일반적인 이미지는 구별하기 쉽지 않겠지만,대화면이고 케이블 길이가 길어진다면 화질 개선효과가 분명하다.

n DVI-I 와 DVI-D 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

DVI는 RGB를 포함한 모든 디스플레이 커넥션을 통합할 목적으로 탄생했기 때문에 초기에는 아날로그 신호도 전송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그 결과 탄생한 것이 DVI-I(integrated) 이고 , 아날로그를 제외한 디지털 신호만을 전송하는 방식은 DVI-D 커넥션이다. 일반적으로 RGB를 지원하기 때문에 DVI 사용목적에 충실한다면 DVI-D 가 적당하다.

http://audioncable.com/contents/tech_read.php?uid=-134



HDMI 인터페이스의 잇점은?

1. 압축되지 않은 손실없는 디지털비디오 및 오디오품질을 얻을 수 있다.
2. 간단히 1가닥의 케이블로 손쉽게 기기를 연결할 수 있게된다.
3. 기기간의 통합적인 컨트롤(제어)이 가능해진다.
4. 고해상도의 컨텐츠를 전송할수 있는 대중적인 방식이다.



HDMI와 DVI(Digital Visual Interface) 호환성은?

HDMI는 CEA-861 프로파일 DTV의 DVI포맷과 완벽하게 하위호환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DVI출력을 갖는 기기와 HDMI입력을 갖는 HDTV와 연결할 수 있다.
쉽게말해서 HDMI는 DVI-D 포맷과 AUDIO신호가 결합된 형태로 볼 수 있다.

또한 기존의 DVI입력단자 내장의 HDTV와 현재 또는 미래에 출시하는 HDMI출력기기와 연결역시 아무런 문제가 없다.


HDMI는 돌비디지털 5.1과 같은 고해상도 디지털 오디오포맷을 지원하는가?

시초부터 HDMI는 192KHz, 24-bit의 비압축오디오 8채널을 전송할수 있도록 정의되었으며 DTS 나 DolbyDigital 과 같은 멀티포맷 오디오를 지원한다.
다만 멀티채널을 입력받을 수 없는 tv등을 위해서 2채널 아날로그 오디오채널을 전송하고 있다.


HDMI케이블의 길이는 얼마까지?
일반적인 구리(COPPER)케이블로 긴 길이로 제작될 수 있으며 제조사에 따라 15미터까지 제작이 가능하다. 또한 반도체기술의 발달로 파이버옵틱(광케이블) 케이블을 사용하여 더 장거리로 전송할 수 있다.

http://audioncable.com/contents/tech_read.php?uid=-127

+ Recent posts